본문 바로가기
  • True knowledge exists in knowing that you know nothing. -Socrates-

전체 글137

a test 2022. 1. 4.
Mac iterm2 전체 화면 설정 기본 적인 Iterm2 터미널 전체화면 단축어 [Command] + Enter 전체화면 기본 설정은 "Native full screen windows" 로 설정되어 있다. 내 맥북 같은 경우는 CPU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데, 이 문제인지 아니면, Iterms2 의 앱 문제인지 키 입력이 몇번 반복되면 최 상단에 바가 등장하고 사라진다... 이런식으로 상당히 불편하다. iTerms2 > Preferences > Native full screen windows 해제 "해제"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새 screen으로 넘어가지 않고 전체화면이 수행된다. 편안. 2021. 2. 10.
2020 회고록 안녕하세요. 2021 년 2월을 앞 둔 시점에서,, 2020 회고를 하려고 합니다. ㅋㅋ "나는 2020 년에 무엇을 했는가?" 를 정리해 볼겸 작성해 봅니다. [서론] - 2019년 10월에 전역을 했습니다. 저는 (전)국군 0무사령부라는 곳에서 정보보호부대 정보보호병으로 근무를 했습니다. 군대에서 공부를 진짜 많이 한거 같아요,, 그래도 조금 공부를 존중? 해주는 문화여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싸지방에서 주로 공부를 했던 거 같습니다. 근무 환경이 정보보호병이었기 때문에 도움이 된 것도 있지만, 뭔가 정보보호를 공부하고 싶어서 정보보호병에 지원을 하는 것이라면,, 저는 살짝 지양하겠습니다. ㅎ 근무 부대에 따라서 장비와 환경이 상이하기도 하고,, 등등.. 때문에,,, +cf) 정보보호병으로 지원을 .. 2021. 1. 29.
피싱 미학 안녕하세여 오랜만에 글을 공개해봅니다. 기존에 공부하면서 작성중인 다른 글들이 많은데 아직 완성되지 않아 비공개가 많네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은 피싱의 미학에 대해서 작성해볼 까합니다. 참고로 본 글은 기술적인 부분은 조금만 다루며, 비전공자의 예방 차원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중학교 정보시간 난이도 피씽이 뭐임? 컴퓨팅에서, 피싱(phishing)은 전자우편 또는 메신저를 사용해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또는 기업이 보낸 메시지인 것처럼 가장함으로써, 비밀번호 및 신용카드 정보와 같이 기밀을 요하는 정보를 부정하게 얻으려는 social engineering의 한 종류이다. ‘피싱’(phishing)이란 용어는 fishing에서 유래하였으며 private data와 fishing의 합성어이다 - 우드.. 2021. 1. 15.
Python2.X input 취약점 (코드 실행), 그리고 os.setuid에서 root까지.. 안녕하세요. 얼마전 웹 퍼져를 짜는 도중 엄청 신기한 취약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미 있었던 취약점이지만, 좀 놀랐던 취약점이라 때문에 포스팅 해봅니다. (할게 많지만 1시간만 쉬자고 다짐하며 포스팅을 한다. 1시간 넘어가면 포스팅은 미룬다라는 마인드.. 사실 오늘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고전독서 시험을 보는데 1시간 책읽고 10점 받아서 기분이 매우 안좋음, (100점 만점)) Python2.X 버전에서 유효한 Input 함수를 이용한 파이썬 코드 실행 취약점입니다. 3줄 요약 1. Code 2. POC --> os.system("ls -al") 3.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 ㅋㅋㅋ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서 왜 input에서 이런 취약점이 발생한는가? Python2 Doc를 살펴보면 input함수는 eval(.. 2020. 11. 25.
WEB XSS || CSRF 문제를 만들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몇 주 전 몇 달 전에 어떤 집단의(비공개) 웹해킹 교육(비영리)에 활용하기 위해 만들었던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허락 받음) 나이가 어리고 초심자 대상입니다. 뭐 아무튼 컴퓨터를 처음 공부하는 친구도 있고, 웹해킹을 공부했던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난이도에 맞는 문제를 만드는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온라인으로 약 2시간 설명 +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뭘 가르칠려고 하냐 (니가..?) 웹해킹의 관심도(흥미)를 높이자. 사실 국내 특성상 버그바운티를 제외한 서비스 중인 서버의 공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하나 만들어 주기로 했습니다. (좋은 wargame 들도 많습니다.) 1. 공격 벡터를 스스로 찾을 수 있는가. (HTML 코드를 수정하거나 Proxy 툴을 이용) 2... 2020. 9.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