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rue knowledge exists in knowing that you know nothing. -Socrates-
카테고리 없음

웹의 개념

by intadd 2016. 12. 5.



- 웹 해킹 입문  을 보고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출처 아래 명시)-



1. 웹이란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한다. 인터넷에서 HTTP 프로토콜, 하이퍼텍스트, HTML 형식 등을 사용하여 그림과 문자를 교환하는 전송 방식을 말하기도 한다.

-출처 - 위키 백과


2. 인터넷 이란 ?


통신망과 통신망을 연동해 놓은 망의 집합을 의미하는 인터네트워크(internetwork)의 약어인 internet과 구별하기 위해 Internet 또는 INTERNET과 같이 고유명사로 표기한다. 랜(LAN) 등 소규모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는 형태에서 점차 발전하여 현재는 전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망의 집합체가 되었다.

- 출처-  두산 백과 


3. 인터넷의 등장 


근거리 통신 -> 원거리 통신 -> 인터넷 

   (LAN)             (WAN)        inter Network



4. WWW (World Wide Web)


월드 와이드 웹의 줄임말. HTML로 작성된 홈페이지의 데이터는 인터넷에서 상호 링크하여 복잡한 컴퓨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마치 거미집처럼 복잡하게 접속되어 있어서 Worldwide(세계적인) Web(거미집)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5. HTTP 


HTML 문서 기반의 프로토콜이다. 즉 HTML을 위한 네트워크 약속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 




6. 프로토콜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일종의 약속이다. 

안녕하세요 인사 -> 네 안녕하세요 라고 하는 것처럼 서로 간의 통신과 전송을 제어하는 양식과 규칙이다.



7. TCP/IP

IP(internet Protocol) 

TCP(Transmisson Control Protocol)

를 합친 인터넷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통신 규약이다. 인터넷에서 컴퓨터 간에 어떻게 데이터를 전송하고 , 제어 ,처리하는지를 규정하고 있다.











- 웹 해킹 입문 -

(가상 환경에서 실습으로 익히는 기본 개념과 원리 ) 이상한 지음 

출판 : 프리텍 

에서 참고함 


 


















댓글